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업체. 세계 최대의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BYD자동차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내연기관 차량을 만들었지만 전기차로 이름을 전세계 널리 알리고 있으며, 규모 면에서는 심지어 미국의 전기자동차 테슬라를 훨씬 앞지릅니다. 특이하게도 처음에는 배터리 분야로 성장을 하게 되었는데 성장을 거듭하다, 지금의 전기자동차 대기업 자리를 잡았습니다. 배터리 분야에 있어서는 삼성SDI와 경쟁관계에 있을정도로 품질력 우수합니다.


설립자인 왕찬푸(王傳福)는 원래 1995년 2월에 배터리 제조업체를 설립하게 됩니다. 이 회사는 막 유행하던 핸드폰용 배터리를 만들면서 기술을 축적하게 되고, 특히 중국에서 이동통신이 활성화됨에 따라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기술력도 우수해서 일본 산요와 소니에 배터리를 납품할 정도입니다.

그러다가 2002년에 국영기업이었다가 매물로 나온 중국 시안(중국도시 이름)에 본부를 둔 친촨 자동차를 인수함으로 본격적으로 전기자동차 제조업에 뛰어들게 됩니다. 친촨자동차는 지방정부 소유의 기업이었고, 내연기관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였는데, BYD가 인수한 것입니다.

배터리 기술은 위에서 말했듯이 세계적이었지만, 자동차 기술은 수만가지의 기술집약체로 높은 기술성이 요구되므로 처음 자동차 사업을 시작하던 시절 기술은 전무하던 업체였는데, 전기자동차의 특성상 배터리 기술의 비중이 매우 중시되기 때문에 이 기업은 베터리 기술력을 가지고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됩니다.

내연 기관의 높은 시장 진입장벽 및 혁신적인 신기술 확산 촉진, 그리고 위험 수위까지 오른 중국 대기의 환경오염 문제 때문에 중국정부는 전기자동차를 적극적으로 밀수밖에 없습니다. 중국 정부는 전기자동차에 혜택(보조금, 주차우선권, 충전전기 할인)을 주고 중국의 전기자동차 업체는 한때 200여개 업체가 난립하였지만, 결국 기술력과 품질로 승부하는 시장과 중국정부가 보조금 조건을 기술력 있는 기업에 한정함에 따라 BYD자동차와 같은 기술력 있는 업체만 살아남았고, 현재는 BYD자동차가 시장에서 독점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BYD자동차는 벅크셔헤셔웨이 워런 버핏 회장이 투자하여 화제가 되었으며 삼성 그룹에서도 투자할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시장에 진출해 BYD자동차를 볼수 있으며 한국에도 2015년 삼성과 합작으로 지사를 세우고 본격적으로 진출 채비를 하면서 제주도에 BYD전기 버스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기버스의 경우 세계적으로 품질을 자랑하며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 등의 선진국 대도시의 시내버스로 쓰이고 있습니다.







1 년 전, 중국이 결국 화석 연료 자동차를 단계적으로 폐지 할 것이라고 발표했을 때 워렌 버핏 (Warren Buffett)이 투자한 전기 자동차 제조사 인 BYD는 2008 년 상장 된 이래로 최고의 주가수익을 내주었습니다

2017년 주가 폭등 이후로 다시 3년전 주가로 가라앉았는데. BYD는 중국 정부 보조금 축소에 힘 입어 전기자동차2017매출 순이익이 거의 20 %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2018 년 상반기에 회사는 8 월 29 일 수요일에 순이익이 72 % 감소한 7 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중국은 2020 년까지 보조금을 완전히 폐지 할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2014 년 이후 구매자에게 제공되는 판매 세 면제를 종식시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보컴 인터내셔날의 애널리스트 인 앵거스 찬 (Angus Chan)은 보조금이 없으면 (전기차)NEV 판매가 늘어날수록 손실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밝혔다. BYD는 올해 약 170,000 대의 판매를 목표로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75,800 대를 판매했다. "회사가 비용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지에 관한 문제"라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면서 BYD가 어려워 보입니다."


전기차 시장은 올해 중국이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의 제조 규칙을 완화 할 것이라고 발표 한 덕분에 테슬라 같은 외국 업체들이 자리잡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테슬라는 중국의 공장을 세우는 과정에서 건설비용이 많이 낮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트럼프 정부의 무역 전쟁때문에 중국 정부의 대응으로 그러한 이점이 상세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공공 교통 수단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지방 정부가 2 백만 위안 ($ 300,000) 버스 구매의 절반에 해당하는 전기 버스 구매에 대한 보조금을받을 수있는 좋은 돈이라고 Chan은 말했다. 본사가있는 심천의 남부 기술 중심지 인 BYD는 모든 전기 차량에 전기 버스의 80 % 이상을 공급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조금은 2020 년까지 사라질 것이며, 이는 BYD가 해외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 이유 일 것입니다


BYD는 다각화 노력 중 2016 년 이래 국내외 모노레일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나 중국의 건설은 이미 규제 장애를 겪고 있으며 브라질 모노레일이 수입 명세서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BYD는 최근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배터리를 판매하기 시작했지만 배터리 모델이 모델 개발에 많은 단서를 제공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 업체와의 협력에 신중을기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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